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썸네일 이미지 외부링크 걸기 삽질기

지금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폐쇄하고 티스토리로 넘어오고 나서 여러 스킨을 적용해보고 삽질을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의 대부분은 티에디션을 이용해 썸네일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커스터마이징된 썸네일을 제공하는데요. 포스팅 본분에 이미지를 외부링크를 걸어 삽입한 경우 외부링크 이미지가 썸네일 이미지로 나오지 않는 문제를 확인했습니다.


저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보니 호스팅 서버의 용량 압박과 느린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포스팅 본분의 이미지를 전부 외부링크를 걸어 사용해왔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썸네일 이미지의 경우에는 포스팅 작성시 직접 업로드한 이미지만 썸네일로 보여지더라구요.ㅠㅡㅠ


포스팅 본문의 이미지 외부링크를 삽입하기 위해 삽질(?)을 했지만 결론적으로는 실패…했습니다….
외부링크된 이미지를 썸네일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 본문 포스팅 외부링크 이미지 주소 얻어오기
  • 썸네일 이미지에 맞게 사이즈 자동 조절
  • 외부링크 주소와 이미지 사이즈를 자동 조절하여 티에디션에 적용


몇 시간 동안 삽질 끝에 저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실패했고, 대신 포스팅당시 업로드한 이미지에 대해서는 저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썸네일 이미지가 보여지는 것만 재차확인 하였습니다.


삽질하면서 느낀것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생긴 이미지 외부링크에 대한 강박관념(?) 비슷한 것 때문에 삽질을 시도했는데, 생각해보니 티스토리에서는 속도에 대한 문제가 없고 용량에 대한 압박이 없기 때문에 이미지 외부링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모든 문제가 깔끔히 해결된다는 것입니다.


혹시나 저와 같이 워드프레스에 대한 강박관념(?)을 가지고 계시거나 포스팅 본문에 이미지 외부링크를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적극 자제하시기 바랍니다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