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02-08-GitLab과 GitKraken을 이용한 원격 저장소 사용하기

Git에 대한 이해

GitLab과 GitKraken을 사용하기전에 Git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며 관련된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GitLab

GitLab은 설치형 버전관리 시스템으로 오프소스로 제작되었다. GitHub와 비교했을때 개인 원격 저장소를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GitKraken

GitKrakenSlant에서 공개한 베스트 깃 클라이언트 중 2위를 기록했다(20171/02/08 기준). 깃 클라이언트는 Git을 이용한 버전 관리 서비스가 CLI 환경으로 인해 가시성을 떨어트리는 단점을 해결해준다.

GitLab 계성 생성

GitLab은 Gitlab Register에서 몇 가지 필드입력으로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다.



여기서 기억해야할 점은 Username의 경우 SSH를 이용해 원격 저장소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ID가 되며, Email 주소는 GitLab의 로그인 ID가 된다.

GitLab SSH Publick Key 등록

사용자 Profile로 이동해 SSH 공개키를 등록해야한다. Git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원격 저장소에 접근하기 위한 인증 수단으로 SSH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가지고 있는 RSA키쌍이 없다면, SSH Keygen을 이용해 아래와 같은 커맨드에 이메일주소를 변경하여 키를 생성한다.

ssh-keygen -t rsa -b 4096 -C "1010xksh@gmail.com"


정상적으로 키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 경로에 공개키가 생성된다.


%userprofile%\.ssh\id_rsa.pub


생성된 공개키는 아래 그림에 보이는 페이지를 통해 등록하면 된다.



키 생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GitLab 도움말에서 확인가능하다.

GitKraken 저장소 설정

GitKraken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손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깃 클라이언트를 설치한 이후 필수적으로 해야할 작업은 저장소 설정이다.


원격 저장소를 로컬에 가져 올 것인지, 로컬에 저장소를 새로 생성할 것 인지, 존재하는 저장소를 이용할 것 인지에 대한 선택을 해야한다. 즉, 저장소의 위치가 어디든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 간에 동기화(?) 작업이 필요하다.


만약, GitLab에 원격 저장소가 존재한다면 Clone을 통해 로컬 저장소로 복제할 수 있다.


File -> Clone Repo



GitLab의 원격 저장소를 Clone하길 원한다면 아래와 같은 URL을 입력하면 된다.


hxxps://gitlab.com/[GroupName]/[ProjectName].git


댓글